경석고
1. 결정 구조
경석고는 상대적으로 작은 SO4 사면체 및 대규모 칼슘 이온 자리가 교대로 번갈아 적재됩니다. 칼슘은 그 주변의 8개의 산소에 접하고 SO4 사면체는 이 칼슘과 번갈아 가며 z 축에 체인 구조를 만듭니다. 즉, 황과 칼슘이 하나의 줄기에 줄지어 서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경석고가 길쭉하게 자랍니다.
경석고의 칼슘은 종종 그렇듯이 동일한 알칼리 토금속에 속하는 스트론튬과 바륨이 2일 수 있으며, 2는 양이온이고, 이온은 소량으로 대체됩니다. 그러나 이것 외에, 그것은 보통 다른 원소를 많이 함유하지 않는 비교적 균일한 조성을 보여줍니다. 물이 함유된 환경에서는 물이 있는 동안 쉽게 변형되어 석고로 변하게 되며, 그 석고는 물을 포함하여 부피가 더 큽니다.
2. 지질학적 배경
경석고는 석회암이나 백운암의 열수 변환 산물로도 자라는 증발성 암의 대표적인 예로 인용되며, 해저 열수배출 공, 즉 검은 흡연자 등에서 기둥을 만드는 주요 성분으로도 인용됩니다. 황산염 광물은 화성 암석에서 때때로 자라지만 경석고는 이 시기에 자라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입니다.
증발성 암에서 경석고가 종종 발견되며, 일반적으로 석고와 함께 발견됩니다. 경석고에 대한 일부 실험에 따르면 경석고는 섭씨 49도 이상의 바닷물을 증발시켜 만든 것으로 알려졌으며, 온도가 낮아지기 위해서는 염도가 더 높아야 합니다. 온도나 염도가 적당히 높지 않으면 경석고보다는 석고가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경석고의 생성이 매우 어려운데, 자연에서 거의 나오는 경석고가 석고가 탈수돼 형성된 2차 광물이라는 실험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거대한 석고 결정은 멕시코의 "결정 동굴"과 "검은 동굴"에서 개발되며, 이 동굴은 자라면서 경석고로 볼 수 있습니다. 마그마가 그 지역에 침투한 후 지하수와 수분에 의해 석고로 재침전되고 경석고가 자랍니다.
3. 용도
경석고는 물을 잘 흡수하고 석고로 변하기 때문에 일부 과정에서 수분 흡수에 사용됩니다. 그것은 또한 석고와의 관계를 잘 활용하여 석고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석고"는 경석고와 석고 사이의 수화와 경화 메커니즘을 잘 활용합니다.